산지천갤러리

전시안내

전시상세

전시소개
전시명 :
<2022 공간잇기프로젝트> 윈도우갤러리 9월
전시 기간 :
2022-09-01 ~ 2022-09-30
전시 서문 :

2022 산지천갤러리 공간잇기프로젝트 윈도우갤러리 


윈도우갤러리는 산지천갤러리의 소장품인 故김수남 작가의 작품으로 산지천갤러리 1층 카페 입구 측 계단 유리창 너머의 실외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입니다.

 

故김수남작가의 제주 사진을 주제로 매달 새로운 소장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9월의 작품

-황해도 내림굿, 서울 석관동, 1981

-Archival Pigment Print, 107.6 x 160 cm


만신이 되기 위해 여러 신을 모신 후 신어머니로 부터 무구(巫具)를 받아 춤을 춘다. 


81년 6월 23일 서울 석관동에 있는 황해도 큰만신 김금화의 집에서 내림굿이 있었다. 내림굿이란 병(巫病)을 앓고 몸에 신기(神氣)가 있는 사람이 만신이 되기 위해 하는 굿이다. 점을 치거나 큰만신을 찾아가 날을 잡는다. 내림굿이 끝나면 굿을 해 준 만신과 새로이 만신이 된 사람 사이에는 신어머니와 신딸의 관례가 성립된다. 신딸은 신어머니가 굿을 할 때마다 따라다니며 의식(儀式)·무가(巫歌)·춤·음악 등, 굿을 하는 데 필요한 여러가지를 익혀 한몫을 하는 만신으로 성장하게 된다. 수련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나 고통스러운 인내 속에 오랜 세월을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진은 새로이 만신이 되고자 하는 채희아가 여러 신을 모신 후 무구(巫具) 들을 신어머니로부터 받아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이다.



[ 전 시 개 요 ]

○ 전시기간 : 2022. 4. 1.(금) ~ 연중 상시 운영

○ 전시장소 : 산지천갤러리 1층 카페입구 측 계단

○ 관 람 료 : 무료

○ 작 가 : 故김수남

○ 주최/주관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문화예술재단 산지천갤러리


#산지천갤러리 #제주문화예술재단 #공간잇기프로젝트 #윈도우갤러리 #김수남 #제주 

대표 작품 :



 

작가소개
작가명 :
김수남